[사유서] 예비군 사유서 작성;; 결석 사유서

예비군을 통한 향토 방위 태세 확립

 

- 내 고장 내 향토는 내가 지킨다 -



 

목 차

 

 

1. 서론

2. 배경

3. 얻은 점

4. 문제점

5. 보완 방법

6. 기대효과

7. 결론

 

* 참고문헌

 

1. 서론

예비군은 평상시에는 사회생활을 하다가 유사시(有事時)에 소집되는 대한민국 국군의 예비 전력으로, 향토예비군이라고도 한다. 지원자와 특정 연령을 넘지 않은 전역한 장병을 그 대상으로 한다. 전쟁 발발 시에 예비 전력을 동원한다는 가정 하에 실시하는 훈련이기 때문에 꼭 참석을 해서 대한민국의 든든한 자유방위의 역군이 되어야 한다.

이 사유서에서는 예비군을 감으로써 수업을 결석하게 된 배경, 예비군 훈련 참석으로 얻은 점, 결석으로 인한 문제점, 보완방법, 그리고 기대효과에 대해서 구체적으로 알아보고자 한다.

 

2. 배경

결정적으로 결석하게 된 배경은 벌금뿐만 아니라 나라를 지키기 위해서 수업을 결석하더라도 훈련참석을 해서 무장공비(武裝共匪)의 공세와 대남 유격에 대처해야 했기 때문이다. 전역 이후 1년차부터 4년차까지는 동원 지정자는 연간 28시간(23일 입소)이지만 학생 예비군에 있어서, 정규 학교에 재학(휴학 제외) 중인 자는 학교에 소속된 학생예비군으로 1년에 8시간, 하루 1회 향방기본훈련만 받으면 된다. 하지만 학생예비군을 참석하지 않는다면 병역법과 향토예비군법에 따라 동원 훈련은 6개월 이하의 징역, 200만원 이하의 벌금, 일반 훈련은 1년 이하의 징역, 200만원 이하의 벌금을 물게 된다.

 

3. 얻은 점


첫째, 북의 간접침략과 파괴에서 향토를 방위하기위해 대비훈련을 하고, 정신교육을 통해 자주국방 의식의 배양을 하였다.

둘째, 바쁜 사회생활에 시달리다가 아무 생각 없이 자연에서 잠깐이지만 쉴 수 있었다.

셋째, 학생 예비군이어서 같은 학과, 같은 분대로 지정된 인원들과 친해지고 전공 관련정보, 취업관련정보를 얻을 수 있었다.

넷째, 2년간 군대에서 있었던 슬프고, 신나고, 아쉽고, 그리운 추억들을 다시 한 번 군복을 입음으로써 되새길 수 있는 시간이었다.

 

4. 문제점


수업결석으로 인해서 현재 계절학기로 수강중인 공학글쓰기 및 발표, 영어읽기와 쓰기를 각각 2시간씩 듣지 못했다. 716일 시험이 다가오는데 2시간씩 듣지 못한 것이 큰 타격을 줄 것이 예상된다. 공학글쓰기 및 발표 강의는 이갑진 교수님의 수업에 대한 알찬설명과 종종 해주시는 사회생활의 노하우를 듣지 못해 아쉽고, 영어읽기와 쓰기 강의 같은 경우 영어본문의 해석과 실습문제의 해답이 없기 때문에 필기가 필수적이어서 개인적으로 많은 노력이 필요로 한다.

 

5. 보완 방법


각각의 강의에 해당하는 교수님을 직접 만나서 여쭈어보거나 문자를 통해 수업의 주요내용을 알아본다. 공학글쓰기 및 발표 강의는 이O진 교수님께서 문자를 통해 학생들과 소통하는 방법을 유용하게 사용하고 있기 때문에 문자로 강의의 궁금한 내용과 주요내용을 알아본다. 영어읽기와 쓰기 강의의 윤O수 교수님께서는 시험 이틀 전인 714일 학생들에게 개인적인 질문의 기회를 주기 때문에 그 시간을 유용하게 활용한다.

 

예비군 훈련을 통해 우리가 철저하게 준비가 되어있다는 것을 느끼고 우리나라가 안전하다는 인식을 심어 줄 것이다. 예비군은 전시·사변 기타 이에 준하는 국가 비상사태하에서 현역군부대 편성이나 작전수요를 위한 동원에 대비하며 적이나 무장공비의 침투 또는 무장소요가 있거나 그 우려가 있는 지역 안에서 적이나 무장공비의 소멸과 무장 소요를 진압하고 중요시설 및 병참선을 경비하며 기타 민방위기본법에 의한 민방위업무의 지원업무를 수행할 훈련을 계속해서 하고 있다.

 

7. 결론

이상으로 예비군을 감으로써 수업을 결석하게 된 배경, 예비군 훈련 참석으로 얻은 점, 결석으로 인한 문제점, 보완방법, 그리고 기대효과에 대해서 알아보았다.

나라를 지키기 위해서 수업을 결석하면서 훈련참석을 하였다. 훈련을 통해 향토를 방위하기위해 대비를 하고, 정신교육을 통해 자주국방 의식의 배양을 하였다. 하지만 수업결석으로 인해서 현재 계절학기로 수강중인 과목들의 진도를 따라가지 못하게 되었다. 그래서 각각의 강의에 해당하는 교수님을 직접 만나서 여쭈어보거나 문자를 통해 수업의 주요내용을 알아볼 것이다. 마지막으로 예비군의 훈련을 통해 우리나라가 북에게 지지 않을 것이라는 인식을 심어 줄 것이다.

 

 

* 참고문헌

예비군 http://www.yebigun1.mil.kr/

위키백과(예비군) https://ko.wikipedia.org/wiki/대한민국_예비군

네이버 뉴스 http://news.naver.com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